2015. 6. 15. 14:06

* Prefab이란?

 

 - 사전적 의미 : 조립식 건물

 - 인스턴트 객체 그룹

 - Prefab은 유니티의 핵심 기능 중 하나로써 게임 오브젝트를 하나의 형틀로 만들어 언제든지 인스턴스화 할 수 있도록

   만드는 것이다.

   예를들면, cube1이란 오브젝트를 만들고 프리펩화 하면 게임도중 간단한 호출만으로 cube1을 양산할 수 있게 된다.

   이것은 현실의 도장과도 비슷한 개념. 만들어진 도장만 있으면 언제든지 도장에 파여진 문양을 새길 수 있는 것과 같다.

   이 프르펩은 언제든지 수정이 가능하고, 모든 프리펩에 적용이 가능하다. (도장의 모양을 바꾸는것을 생각하면 된다)

 - 프리펩화 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.

   Hierarchy에서 Project 뷰로 오브젝트를 드래그 하는 것 만으로도 프리펩화가 가능하며, 미리 만들어 놓은 프로젝트 뷰의 프리펩에

   드래그해도 해당 오브젝트가 프리펩화 된다.

   마찬가지로 Project 뷰에서 Hierarchy나 Scene 뷰에 드래그를 하는 것 만으로도 오브젝트를 찍어낼 수 있다.

   혹은 함수 Instantiate로도 프리펩을 오브젝트로 불러낼 수 있다.

 

source : http://metalkim.tistory.com/342

 

 - 프리팹으로 생성된 오브젝트 그룹은 프리펩 관련 설정 메뉴가 나타난다. -> Select, Revert, Apply

    Select : 오브젝트의 연결된 프리팹을 찾아준다.

    Revert : 오브젝트의 변경된 값을 프리팹 값으로 복구시킨다. (잘못 건드려서 프리팹 상태로 복구하고 싶을때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Revert하게 되면 프리펩에 저장된 형태로 다시 복구된다.

    Apply : 변경한 오브젝트의 값을 프리팹 값으로 반영한다. (이걸 프리팹 기준으로 하겠다고 할 때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Apply하게 되면 현재 상태가 프리팹 상태로 반영된다. 따라서 Apply는 신중하게 생각하고 눌러줘야 한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자칫하면 프리팹 전체가 잘못된 값으로 변환되버려 모든 연결된 오브젝트에 영향을 줘버리기 때문이다.

 

source : http://xischrist.blog.me/11015983377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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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osted by innie