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 Prefab이란?
- 사전적 의미 : 조립식 건물
- 인스턴트 객체 그룹
- Prefab은 유니티의 핵심 기능 중 하나로써 게임 오브젝트를 하나의 형틀로 만들어 언제든지 인스턴스화 할 수 있도록
만드는 것이다.
예를들면, cube1이란 오브젝트를 만들고 프리펩화 하면 게임도중 간단한 호출만으로 cube1을 양산할 수 있게 된다.
이것은 현실의 도장과도 비슷한 개념. 만들어진 도장만 있으면 언제든지 도장에 파여진 문양을 새길 수 있는 것과 같다.
이 프르펩은 언제든지 수정이 가능하고, 모든 프리펩에 적용이 가능하다. (도장의 모양을 바꾸는것을 생각하면 된다)
- 프리펩화 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.
Hierarchy에서 Project 뷰로 오브젝트를 드래그 하는 것 만으로도 프리펩화가 가능하며, 미리 만들어 놓은 프로젝트 뷰의 프리펩에
드래그해도 해당 오브젝트가 프리펩화 된다.
마찬가지로 Project 뷰에서 Hierarchy나 Scene 뷰에 드래그를 하는 것 만으로도 오브젝트를 찍어낼 수 있다.
혹은 함수 Instantiate로도 프리펩을 오브젝트로 불러낼 수 있다.
source : http://metalkim.tistory.com/342
- 프리팹으로 생성된 오브젝트 그룹은 프리펩 관련 설정 메뉴가 나타난다. -> Select, Revert, Apply
Select : 오브젝트의 연결된 프리팹을 찾아준다.
Revert : 오브젝트의 변경된 값을 프리팹 값으로 복구시킨다. (잘못 건드려서 프리팹 상태로 복구하고 싶을때)
Revert하게 되면 프리펩에 저장된 형태로 다시 복구된다.
Apply : 변경한 오브젝트의 값을 프리팹 값으로 반영한다. (이걸 프리팹 기준으로 하겠다고 할 때)
Apply하게 되면 현재 상태가 프리팹 상태로 반영된다. 따라서 Apply는 신중하게 생각하고 눌러줘야 한다.
자칫하면 프리팹 전체가 잘못된 값으로 변환되버려 모든 연결된 오브젝트에 영향을 줘버리기 때문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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